본문 바로가기

+ 오토카누/- 전기차

중국 전기차 시장 부상 & 테슬라의 위기 📢



펙트에 기반한 개인 생각이자 기록이다. 최근 뉴스에서 중국, 홍광 미니 EV라는 전기차가 지구 전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근데 아마 나와 대부분의 사람들은 홍광 미니 EV라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을 것이다.




이유는 당연히 중국내에서만 1등이기 때문이다. 근데, 중국이 인구수가 깡패라 중국 내에서 1등 했는데 전 세계 1위다.

사람 사는 모든 세상에서 1위를 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나라별로 치면 그냥 코딱지 만한 소형 자동차 기업일 뿐이다. 내가 오늘 이야기하려는 것은 이게 아니다. 중국은 어마어마하게 전기차 기업과 기반 산업에 투자하고 있다.

미국, 바이든도 질세라 바로 포드 전기차를 타고 언론에 모습을 들어냈으며, 앞으로 미국 전기차 산업을 밀어줄 테니 기대하라는 뉘앙스의 언급을 했고, 실제로 추진되고 있다.




테슬라 전기차는 잘 나간다, 잘 나가긴 하는데 이래저래 난감한 상황에 직면했다.

중국에서는 해킹이라는 말도 안되는 이유로 지자체 정부에 테슬라 차량 주차를 금지했고, 공산당이라 그런지 민족적으로 불매 운동도 선동하고 있다. 거기다 테슬라 차량 자율주행 사고, 품질 문제까지 직면했으며, 엘론 머스크 개인은 비트코인을 계속 추천하는 것을 이유로 코인러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국제적인 해커 집단에 타겟팅이 된 상태이다. 앞으로 팝콘각이 나올 것 같지만, 나 개인적으로는 테슬라를 좋아하기 때문에, 약간 걱정이 앞선다.




다시 중국 이야기로 돌아와서, 내가 수집한 자료로는 바이두, 폭스콘, 지리자동차 정도가.. 전기차 섹터에서 비전 있어 보인다.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도 있고 기존 전기차 중국 기업들도 많지만 고 평가된 기업인 곳도 내 기준에는 은근히 많아 보인다.

그리고 나는 중국 옹호론자가 아니 관계로, 중국보다는 미국을 응원한다. 한국인이라면 나 같은 입장이 대다수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전기차 업계에서 떠오르는 중국을 무시할 수는 없다. 중국은 지리자동차에서 이미 폴스타라는 전기차 모델로 한국 진입도 고려하고 있다. 볼보 산하 브랜드이고 볼보, 폴스타 둘 다 지리자동차 지분이 높은 중국 기업이다. 근데 사람들은 모른다는 거.. 폴스타는 SK 그룹에 투자도 받은 기업이다.




폭스콘은 아이폰 생산 공장 탑 티어로 유명하다. 폭스콘도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중국이든 외국이든 협력해서 공장도 짓고 전기차 산업에 투자도 하고 있다.

아마 폭스콘은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려는 의지가 아닌 실제 생산 물량을 폭스콘 쪽으로 유치하려는 움직임일 것이다. 아이폰은 오래 생산해 왔으니 그렇다 치고 전기차는 과연? (나도 궁금하다..)

바이두 역시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중국 포털 쪽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나라로 치면 네이버가 전기차 사업을 하는 것이다. ( 발상의 전환? )

초기 컨셉트와 디자인 부분은 바이두에서 이미 잡아둔 것 같고 문제는 투자유치와 공장, 그리고 직접적인 경쟁으로 보인다.

진짜.. 전기차 시장에 안 뛰어드는 기업이 없을 정도로 현재 전기차 시장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 시장을 봐도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초기 시장이 세팅됐다. 유망한 스타트업도 많고 기존 자동차 기업들도 테슬라를 넘어서고자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목숨 걸고 돈을 다발로 쏟고 있다.




앞으로의 전기차 시장이 너무 기대된다. 지금이야 테슬라가 정복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될 것 같은 느낌은 아니고, 이후 방향은 나도 모르겠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나도 사실 중국에 반감을 가지고 있긴 한데 중국 시장을 등한시하지는 말자는 취지에서 썼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은 IT와 엮이는 시장이라 누구도 앞을 단정 짓거나 예상할 수 없으니 말이다.

지금 우리가 쓰는 아이폰과 갤럭시의 생산지는 대부분 중국 아니면 베트남이다. 근데 우리 인식은 아이폰은 미국. 갤럭시는 한국 것이라고 못 박혀있다.

스마트폰 시장처럼 전기차 시장도 이렇게 될지 누가 알까? 앞을 알 수 없으니 그냥 내가 투자한 전기차 스타트업을 응원할 뿐.